일상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항생제 부작용 설사 복통으로 고생한 후기

JJ.LOG 2023. 5. 29. 19:05
반응형

 

요즘엔 사랑니가 안나는 사람도 많다더니, 나는 옛날 사람인지 사랑니가 부지런하게도 4개나 다 났다.

20대 초에 사랑니 통증으로 퉁퉁 부어버린 왼쪽 사랑니 위 아래 두 개를 한 번에 발치하고 나서, 오른쪽은 지금껏 한번도 말썽을 부리지않아서 뽑아야겠다는 생각도 못한 채 지내왔었다.

 

 

근데 근래에 오른쪽 어금니쪽 통증이 좀 있어서 치과에 갔더니 충치도 없고 별다른 문제가 보이지않는다며, 사랑니를 한 번 뽑아 보라고 했다.

아픈건 어금니 인데용... 왜 멀쩡한 사랑니를...??

하지만 사랑니때문에 염증이 생겨서 다른 이의 통증을 유발하는 걸수도 있다고 하니 일단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사랑니를 뽑는게 좋다고 발치를 권유했고, 생각지도 못하게 사랑니 발치 진행.

 

 

오른쪽 사랑니는 위 아래 모두 어금니처럼 넘 예쁘고 반듯하게 나기도 했고, 멀쩡한 생니를 굳이 왜 뽑아야하는가 라고 생각했었는데 주위 사람들에게 여쭤보니 나이들어서 문제 생기면 병원에서 잘 뽑아주려 하지도 않는다, 큰 병원가서 뽑아야될 수 도 있다는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해주심..

사랑니는 아무리 예쁘고 반듯하게 나더라도 발치를 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들.

그래서 발치를 했고, 20대때와 마찬가지로 너무 안빠져서 나도 의사쌤도 고생을 했다.

윗 사랑니는 잘 빠지는데, 아랫 사랑니가 진짜 안빠진다.

마취주사를 몇 대나 놨는데도 불구하고 그 기분나쁜 느낌 으...

이가 부서지는듯한 쩌어억하는 소리도 들리고, 이를 밀어내니 턱 돌아갈거 같고 막 ㅋㅋ

아 진짜 다시는 겪고싶지않은 사랑니 발치.

암튼 두 개 모두 발치 완료하고,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을 들으며, 3일치 약을 타서 집으로 왔다.

 

 

 

 

 

사랑니 발치후 2시간동안 거즈 물고 있어야하고, 피와 침은 삼켜야 함. 

그 이후에도 피가 멎지않으면 더 물고 있어야한댔는데 다행히 두시간 후에 피가 멎어서 거즈를 뺄 수 있었다.

 

사랑니 발치후 빨대는 사용하지 마라고 한다.

담배를 후웁하고 들이마실때처럼 빨대를 쓸때도 쓰이는 압력때문에 피가 다시 분출할 수 있음.

빨대도 안되니, 당연히 흡연도 안됨.

 

사랑니 발치후 양치는 다음날부터 해주는 것이 좋다. 발치 당일에는 그냥 물가글 정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틀정도는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해주는 것이 좋고.

 

사랑니 발치후 음주는 2주정도는 금주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그게 힘들다면 최소 일주일 정도는 금주하는 것이 좋다. 담배 역시 일주일정도는 금연이 좋고.

 

그리고 처방약은 안아파도 3일치 다 잘 챙겨먹는게 좋다고 되어있어서 열심히 먹었는데.

약을 먹은 후 이틀째부터 나는 엄청난 설사와 복통에 시달렸다.

알고 보니 이게 항생제 부작용 이라고 함.

와...

태어나서 약 먹고 부작용 생긴거 처음이라서 엄청 당황스럽네;

 

지금까지 감기약이나 이런데에 다 항생제가 들어가있었는데 그동안은 한번도 그런 적 없다가 왜 이번에는 부작용이 생긴건지 이해를 못할 노릇이다..

 

한 일주일을 그렇게 고생하다가 물설사가 도저히 멈추질 않아서 결국 내과에 내원했더니 항생제 부작용이 맞는것 같다고 함..ㅠ 항생제로 인해 장염이 올 수 도 있다고 한다.

항생제가 내 장 내 좋은 세균까지 다 죽인다고..ㅠ

 

원래도 장이 안좋아서 설사를 하거나 대부분 매일같이 묽은 변을 보는 편인데 이번 항생제 부작용 설사는 차원이 달랐다.

대장내시경 약 먹었을때처럼 완전 물이 콸콸...;;

 

의사쌤의 말로는 항생제도 종류가 여럿인데 내가 부작용을 일으킨건 페니실린계 항생제라고 한다.

아목시실린 Amoxicillin 아미노페니실린 이라고 하는 항생제인데 기억하고 있어라고 의사쌤이 적어줬다.

나중에 병원가게 되면 이 항생제 부작용있다고 말해주면 다른 계통으로 처방해줄거라고 함.

 

아무튼 내과약 4일치 먹고, 설사는 멎었는데 복통이 계속 있어서 한 번 더 가서 또 4일치 더 타옴.

그렇게 일주일치를 먹고나서야 배가 좀 잠잠해졌다.

5월 초에 사랑니 발치 후에 항생제 부작용으로 거의 2주 이상을 고생한 듯 ㅠ

배 아파서 골골 대다보니 어느덧 5월이 다 날아간듯...

 

이번에 항생제의 무서움을 제대로 느꼈음.

만약에 항생제 먹고 배 아프다, 설사한다 싶은 부작용이 느껴지면 무조건 약 중단하고 병원에 전화해서 약바꾸시길 ㅠ

반응형